Micellaneous/My travel Blah Blah

[Scrap]티벳으로 가는 방법

Eden Choi 2008. 2. 25. 23:47

 

중국대륙을 횡단해 티벳을 거쳐 인도를 여행하고, 다시 동남아를 거쳐 중국을 통해 한국 귀국..

ㅋ..혼자서 상상만 해도 흥분되는데 언제쯤 그 여행이 이루어질까..

여하튼 하나씩 그 계획을 위해 준비중이다..

관련정보를 모으던 중 그와 관련해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를 발견, 스크랩해 왔는데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좋은 정보가 많은 듯 하여 소개합니다. 

 

아래 내용 출처 및 사이트 주소 : http://kailash96.com/

 

------------------------------------------------------------------------

 



1)항공 교통 :

인천국제공항 → 중국[북경, 서안(西安), 성도(成都 : 청뚜), 상해(上海), 홍콩 등]
부산 → 중국[북경, 서안(西安), 상해(上海), 홍콩 등]

항공 교통은 가장 빠르고 편안하다.
만약 한국에서 출발한다면,
인천국제공항→성도(成都)→라싸(拉薩)로 가면 된다.(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공편)


성도(成都)→라싸(拉薩) 구간은 매일 비행편이 있으며, 시간은 2시간정도 소요된다.

인천↔성도 항공 시간 및 요금

항 공 편

요일(매주)

인천출발→성도

성도출발→인천

요금

아시아나

목, 일

09:50 →12:50

13:50 → 18:20

\579,800

민      항

화, 토

19:45 → 22:30

14:30 → 18:45

\581,800



항공을 이용해서 티벳 여행을 계획한 개인 여행객들은 대부분 중국 사천성(四川省)의 성도(成都:청뚜)를 거쳐, 라싸(拉薩)에 입경하게 되는데, 항공편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성도(成都)시내의 여행사(티벳 여유국(旅游局)지사)에서 티벳 입경 허가서(permit : 500元)를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한국 개인 여행자는 성도(成都)시내의 '교통반점(交通飯店: 지야오통판띠앤)내 여행사'에 대행을 맡긴다. -여행사 2곳 있음-
항공으로 인천에서 성도에 도착한 여행객은 먼저 교통반점에 도착하여 permit을 신청(오후 3시 이전에 신청하면 다음날 바로 항공 이용 라싸 도착 가능.)하고, 시내 관광을 하면 된다.
육로로 티벳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퍼밋은 필요없으며, 먼저 캉띵행 버스표(122元)를 교통 반점 옆 신남문 버스 터미널에서 예매하면 된다

 교통 반점             



교통반점 찾아가는 방법

성도공항→공항리무진버스를 타고→성도시내 서남항공매표소(오피스센터)에서 하차→민산반점(호텔)지나→다리를 건너→왼쪽(화살표방향)으로 꺽어져 들어가면 교통반점이 보인다.

교통반점내 여행사(Panda's tour)에서 비행기표, 성도(成都:청뚜)공항까지픽업, 퍼밋까지 포함된 여행상품을 구입.

- 자세한 내용은 천장 공로편 참고 -

 [성도 상세지도:숙소




성도에서 라싸를 비행기로 갈때요.. [2003/08/25] -퍼온글
라싸행 표를 공항에서 바로 구할 수는 없나요?

퍼밋(입경허가서)을 받아야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고..
그러는데 시간이 좀 소요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럼 비행기를 타는 이점이 별로 없잖아요 -_-;
시간이 없어서 비행기를 이용하는건데...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고 어떻게 항공권을 구입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공가공항에서 라싸 시내까지는 어떻게 가는게;;
제일 좋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Re : 성도(교통반점)에서 직접 표 구매 하세요 들어올땐 1770원 (통행증 포함 500원) 나올땐 1270원 입니다 표값안에 통행증비(입경허가서)가 포함 됐으니..별다른 수속 없습니다 .. 만약 중국 유학생증이 있다면 40%할인입니다 꼭 지참 하세요..많은 절약이 됩니다..

Re : 음 그럼 그냥 성도공항에서 바로 살 수 있는건가요?

Re : 바로 살 수 없을겁니다. 어떤 분은 샀다고 하는데...중국어가 모국어처럼 유창하면 가능할지도... 공가공항에서는 공항버스가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35元인가?

라싸로 오고 가는 중국내 각지역 뱅기표값이 2004년 6월 15일부로 아래와 같이 인상 되었으니 참고 하세요

성도 ( 成都 = 청두) - 라싸 1500 元 + permit : 500元
중경 (重慶 = 총칭) - 라싸 1630 元 + permit : 500元
광주 (?州 = 꽝쪼 ) - 라싸 1650 元 + permit : 500元
북경 ( 北京 = 베이찡 ) - 라싸 2430 元 + permit : 500元
서안 (西安 = 시안 ) - 라싸 1650 元 + permit : 500元
서녕 (西寧 = 시닝 ) - 라싸 1610 元 + permit : 500元
샹그릴라(中甸=쫑디엔) - 라싸 1310 元 + permit : 500元
※ 티벳여행정보의 퍼온글은 다음 카페 '티벳에서 만난 사람들(티만사)'에서 발췌한 내용임.


※ 아래는 퍼밋에 관련한 질문과 답변입니다. -
항공으로 갈 경우만 퍼밋 필요
 질문 : 전장공로 쿤밍~마캉

루트 질문인데요...8월 1일에 쿤밍에서 출발하면서

샹그릴라...호도협 트레킹..이런식으로 천천히 올라갈라고 하는데요

1)도로 상태에 따른 질문
샹글릴라에서 마캉으로 갈때 이 시기에 도로가 붕괴되거나 그럴수 있나요?? 만약 붕괴 된다면 복구하는데 지체되는 시간이나 이런것좀 알려주세요...그? 잠은 어디서 자고..몸관리 같은거
2)육로 퍼밋 관련 질문
제가 중국어를 전혀 못합니다.
그리고 육로 이동은 꺼얼무에서만 넘어가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여기 싸이트를 보니 모든 육로 루트를 퍼밋없이 갈수 있다는 건데 검문하다가 걸리면 어떻게 되나여 ?겨나나요(중국내륙으로)...아님 벌금내고 계속 갈수 있는건가요..

다른 동호회 글 보니깐 중국어를 못하면 너무 위험하다고..그러니 걱정이 되네요...?겨나면 어떤식으로 ?겨 나는건지...
아님 이때 피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지...
꼭좀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세요..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은 가는 방법은 잘 나와 있는데 허가증 관련은 전혀 없는거 같네요..

이번에 못가면 2008년에나 들어 갈거 같은데...그땐 중국에서 올림픽 하잖아요...그러면 여행퍼밋이 완화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되 해봅니다..ㅋㅋㅋ

 답변 : 전장공로 쿤밍~마캉

 안녕하세요..
1) 도로 상태 : 쿤밍-더친 구간 대부분 도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더친 망캉 구간 도로 공사 중이며 비포장도로며, 일부 구간 위험합니다. 현재, 특히 여름에는 전장 공로로 운행하는 차량이 많아 도로가 유실되더라도 최대한 빨리 복구시킵니다. 도로가 유실되었을 경우에는 현지 통제관의 통제에 따라야 합니다. 외국인도 예외가 아닙니다. 통제관이 없을 경우, 숙식 교통등 문제는 현지인들을 따라다니면 됩니다. 현지인들은 그런 상황을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상황 판단이 빠릅니다. 본인은 본인 안전에 각별히 신경쓰세요..
어쨌든 도로 상황에 관련된 문제는 그 지역 책임자 판단입니다. 빨리 복구를 하든 안하든,,, ^.^

2) 퍼밋 - 제일 민감한 문제네요...
우선 저는 한국 사람이고 중국내의 정책에 대해서 불만을 품을 수는 있지만 그건 중국 정부의 문제고 제가 관여할 일이 아닙니다.
가령 예를 들어, 육로는 퍼밋이 필요없고, 항공은 퍼밋이 필요하다면 모순이 따르지만 그냥 인정하세요.
그리고 추방같은 단어는 적절치 못하고, 예전에 외국인 보호 차원에서 행해진 정책입니다. 일부 외국인(서양인)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중국 공안과의 주먹 싸움도 마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지 공안들은 외국인에 대해서 안 좋은 감정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 외에 티벳 정부와 중국 정부 간의 복잡미묘한 문제등등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자면 제가 알고 있는 사실만 해도 책 한권 분량은 됩니다.
아무튼 현재 전장 공로는 외국인에게 개방되었으니, 이런 문제로 불안해 하지 말고, 그냥 여행하세요. 그리고 언어가 통하지 않았을 경우, 오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전장 공로는 통행에 지장이 없지만 망캉 이후 구간에서 산사태 혹은 지진, 다리 유실, 폭동등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외국인의 안전 문제로 미리 더친이나 망캉등지에서 외국인의 출입을 불허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외국인의 티벳 진입이 결코 불법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본 사이트 여행정보는 부족한 점이 아직 무진장 많이 있지만 제가 글을 올릴 수 없는 그런 미묘한 문제도 많이 있고, 중국 여행 중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런 문제에 대해서 제가 어떻게 할 수는 없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여행자를 위해 최신 정보 많이 올려 주시면 더욱 고맙구요..
즐거운 여행 되세요...

   



비행기로 티벳(성도→라싸)으로 가시는 분들은 반드시 비행기 차창 밖으로 보이는 티벳 고원 위의 맑은 하늘과 끝없는 구름, 그 높은 구름을 뚫고 솟아 오른 히말라야의 8000m급 산봉우리를 놓쳐선 안 된다.

물론 항공기가 빠르고 편안하지만, 되도록 육로 교통을 권하고 싶다.(항공으로 중국도착 후 나머지는 육로) 중국과 티벳의 여러 멋진 풍경을 감상하며 고산반응에도 적응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히말라야 산봉우리]

해발이 낮은 성도(成都)에서 해발 3650여 미터까지 단숨에 올라가면 돌변한 기압과 산소 부족으로 여행객들은 쉽게 고산반응을 일으킨다.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몸이 가볍게 붕붕 떠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고, 구토증세를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2~3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다.

티벳(라싸)에서 성도(成都)로 항공편으로 나올 땐, 본인이 직접 정상적인 항공요금을 지불하고
사면된다. 비행기표 사는 방법은 "라싸.낙추루트 메뉴"의 퍼온글에서 참조하자.(필독)

라싸(拉薩)시내에서 공가(Gonggar) 공항간의 거리는 96㎞, 가깝다고 할 수는 없다.
서장 공가공항 → 라싸(拉薩)시내 : 공항버스 비슷..30(35?)元 .

* 라싸 입,출국 비행기 스케줄 최신정보 상세보기[Click]



2)선박 교통 :

인천항과 목포항(상하이크루즈 2004년 2월 현재중단)에서 선박을  이용한다.
인천항 → 천진항 도착 후 택시 혹은 버스 이용 탕구 버스 터미널 도착, 북경행 버스 이용 북경 도착.


인천항 → 중국[천진(天津), 청도(靑島 : 칭따오) 등]   *인천항국제터미널  *진천훼리(인천↔천진)
목포항 → 중국[상해(上海)]      
*상세한 정보보기[Click]

선박으로 중국에 도착한 다음 기차 및 차량을 이용하여 우선 꺼얼무(格爾木), 성도(成都 : 청뚜), 곤명(昆明 : 쿤밍), 이에청(葉城). 이 네 도시중 한 군데에 도착해야 한다.(아래 육로교통참조)
그런 다음 위의
① ② ③ ④ 번 도로를 타고 , 티벳의 수도(首府)인 라싸로 가면 된다.

티벳 여행이 초행길이라면  ① ② ④ 번 도로를 이용하기엔 조금 부적합하다.





3) 육로 교통 :

여러분에게 육로 교통을 강하게 권하고 싶다. 이유는..
첫째, 육로를 이용하면 차 창밖으로 티벳 고원의 멋진 풍경을 감상 할 수 있으며,
둘째, 티벳 도로의 험하고 힘든 여정은 여러분에게 더욱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켜준다.
셋째, 육로를 이용하시면 천천히 고원 기후에 적응할 수 있어 좋다.


중원에서 육로로 티벳에 들어가는 방법은 대략 4가지이다. 이 길은 모두 라싸(拉薩)로 통한다.

1. 운남성(雲南省:윈난성)의 곤명(昆明:쿤밍)- 마캄(망캉.芒康)까지의 도로를 전장공로(藏公路)라고 부른다. 과거 중국에서는 운남(雲南省)지역을 전()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전장공로(藏公路:띠앤 짱 꽁 루)라고 한다.

2. 성도(成都)
- 라싸(拉薩)구간의 도로를 천장공로(川藏公路:추안 짱 꽁 루)라고 부른다. 천(川)은 사천성(四川省:쓰추안성), 장(藏)은 서장(西藏.티벳)을 뜻한다. 천장공로(川藏公路)는 천장북로(川藏北路)와 천장남로(川藏南路)로 나누어진다.

+ 천장북로(川藏北路) : 성도(成都) → 참도
(昌都,창뚜) → 라싸(拉薩)
+ 천장남로(川藏南路) : 성도(成都) → 마캄(芒康,망캉) → 라싸(拉薩)

성도(成都)에서 라싸(拉薩)로 갈 수 있는 방법은 아래의 4가지 루트가 있다.

① 성도(成都)에서 항공으로 라싸(拉薩)로 가는 방법
② 성도(成都) → 란조우(蘭州) → 시닝(西寧) → 꺼얼무(格爾木) → 라싸(拉薩) : 기차 및 버스로 이동
③ 성도(成都) → 천장공로(川藏公路) → 라싸(拉薩)
④ 성도(成都) → 쿤밍(
明) → 전장공로(藏公路) → 라싸(拉薩)

3. 시닝(西) - 꺼얼무(格爾木) - 라싸(拉薩)구간의 도로를 중국에서는 청장공로(靑藏公路)라고 한다. 청(靑)은 청해성(靑海省:칭하이성), 장(藏)은 서장(西藏:시짱), 즉 티벳을 뜻한다. 그래서 청장공로(靑藏公路:칭 짱 꽁 루)이다.

4. 신강성(新彊省:신지양성)의 이에청(葉城)
- 푸랑(普蘭)구간을 신장공로(新藏公路:신 짱 꽁 루)라고 한다. 신(新)은 신강성(新彊省), 장(藏)은 티벳, 즉 서장(西藏:시짱)의 줄인 말이다.
이 외에 네팔에서 티벳으로 들어가는 허가된 육로가 2군데 있다. 하나는 짱무(樟木)국경이고, 또 하나는 서부 티벳의 푸랑(普蘭)국경이다.





4) 외국으로 연결되는 교통 (중니공로(中尼公路))

티벳 남부는 몇 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그러나 외국에서 티벳으로 들어가려면, 네팔을 통해 중국의 짱무(樟木)나 푸랑(普蘭)국경을 거쳐 들어가는 방법밖에 없다.

1)짱무(樟木)국경
라싸(拉薩)에서 네팔의 카트만두(加德滿都.Kathmandu)까지
중니공로(中尼公路)가 연결되어있고, 짱무(樟木)에 세관이 설치되어 있어 여행객들에겐 아주 다행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티벳으로 오는 여행객들은 짱무(樟木)를 통해 카트만두(Kathmandu)로 이어지는 이 길을 이용하고 있다. 중국정부가 카트만두(Kathmandu)에서 라싸(拉薩)까지의 비행기 항로를 열었고, 일정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왕래하는 차량도 있어, 티벳에서 네팔까지의 이동이 갈수록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시가체루트 참조)

[전통적인 황금노선 - 중니공로(中尼公路)]



2)푸랑(普蘭)국경
푸랑(普蘭)국경은 1985년 초, 정식으로 해외여행객에게 개방되었다. 아리(阿里)로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라면, 이 지역을 통해서 티벳과 네팔을 걸어서 왕래할 수 있다. -트레킹 코스(아리루트참조)-





5)비자


중국비자 (簽證:치앤쯩)

티벳에 가기 위해선 먼저 중국 비자를 받아야 한다. 또한 티벳은
중국 비자(click)와 함께 티벳 입경허가서도 받아야 여행할 수 있으며, 중국 정부는 단체 여행객을 제외한 모든 개인 여행자의 티벳 여행을 불허(현재 합법)하고 있지만, 실제는 전세계의 많은 개인 배낭 여행객들이 티벳입경허가서 없이 티벳을 찾고 있다.

육로로 티벳에 입경할 경우, 티벳 입경 허가서 없이도 가능하다.

[중국비자]

육로로 티벳 입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루트는 꺼얼무(格爾木)~라싸(拉薩): 청장공로(靑藏公路) 구간이다.

네팔비자

네팔로 가기 전에 반드시 네팔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한국에서 바로 가시는 분들은 네팔 트리뷴 공항에서 바로 비자를 받으시면 되고, 여행 중이라면 홍콩에서 만들 수도 있고, 티벳 라싸(拉薩)에서 받을 수도 있다. 한국의 네팔 영사관(TEL:778-3183)에서 비자를 받으시려면 아래의 도표를 참고 하시기 바란다.

비자구분
구 비 서 류
 
관광/상용
①여권(유효기간 6개월 이상)
②여권용 컬러 사진 1매
③신청서
④주민등록 등본
소요기간:2일
업무시간:14:00-17:00
비자경비
15일 단수 15$
30일 단수 30$

※ 만 10세 미만은 비자 피(fee)면제

홍콩의 네팔 사무실은 중환(中環)의 「첨마(添馬)」거리 부근에 있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12시 까지 개방을 한다. 비자 신청 시에는 여권 사진 2장과 수속비(?)가 필요하고 비자는 하루 만에 나온다.

비자 유효기간은 3개월이며, 유효기간 내에서 1달을 머무를 수 있다. 만일 라싸(拉薩)에서 네팔 비자를 만들려면, 민족로(民族路)에 있는 네팔 영사관에 가야한다. 여권, 사진1장, 수속비가 필요하고, 당일 비자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장무(樟木)국경 에서도 비자 신청을 할 수 있다.

만약 네팔에서 인도로 가고 싶다면, 먼저 네팔에 도착한 후에 카트만두(Kathmandu)의 인도 대사관에서 다시 비자 신청을 해야 하는데, 비자 발급소요시간이 7일이 걸리므로, 가능한 한국에서 인도 비자를 받아가자 .


인도비자

인도비자 사항은 아래의 도표를 참고하자.

대한민국여권을 소지하신 분들은 비자요금을 외환은행 (한남동지점)에 입금하시고 무통장 입금 증을 받아 신청서와 함께 대사관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계좌번호 081-11-00240-2예금주 인도 대사관
인도대사관 홈페이지(www.indembassy.or.kr)
인도항공사에서는 현재 비자신청 대행을 하지 않습니다.
비자 종류
경유비자(15일이내) 20,000원
관광비자(6개월복수/2개월체류) 65,000원
상용비자(6개월 단수) 65,000원
주재원비자/동반가족비자(1년) 105,000원
주재원비자/동반가족비자(1년이상 5년이하) 210,000원
학생비자(1년) 105,000원
학생비자(1년이상 5년이하) 20,000원
비자발급 소요시간
접수:월요일-금요일 오전9:00-12:30
발급시간 : 다음날 오후 4-5시
*인도 대사관 연락처*
TEL:02-798-4257FAX:02-796-9534
※ 계속해서 네팔 및 인도로 여행하실 분들은 인터넷 “네팔에서”및“나마스테 인디아”
    사이트를 참고하자






티벳(서장자치구)은 현재 중국 영토이다. 따라서 모든 분야에서 중국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다.


화 폐: 중국의 인민폐(人民幣 : 런 민 삐)를 사용한다.

중국 화폐 종류

壹佰圓
yi bai yuan
100元 : 15000원

伍拾圓
wu shi yuan
50元 : 7500원

拾圓
shi yuan
10元 : 1500원

伍圓
wu yuan
5元 : 750원

貳圓
er yuan
2元 : 300원

壹圓
yi yuan
1元 : 150원
(동전도 있음) 

伍角
wu jiao
5角 : 75원
(동전도 있음) 

貳角
er jiao
2角 : 30원

壹角
yi jiao
1角 : 15원
(동전도 있음)

중국화폐단위인 원(元 : 위앤)은 주로 문어체에서 사용하고, 실제 생활(구어)에서는 '塊 :콰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각(角 : 지야오)도 실생활에서는 '毛 : 마오'라고 한다.
예를들어 물건값을 물어보면 '1元 : 이 위앤'이라 하지않고 '1塊 : 이 콰이'라고 한다.
'1角 : 이 지야오'도 '1毛 : 이 마오'라고 한다.
※ 위의 중국화폐사진은 이전 화폐이며, 지금은 새로나온 신권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환 전

중국은행(中國銀行)에서 국제신용카드 인출 및 여행자 수표, 달러 환전이 가능하다.
한국에서도 중국 인민폐로 환전이 가능하다.   -부가정보보기-


전 기

전기는 우리나라와 같은 220V이다.
특정지역의 콘센트 꽂이가 맞지 않을 경우, 콘센트 앞 부분만 따로 사서 꽂으면 된다.


공휴일

+ 신정(新年) - 양력 1월 1일
+ 구정(春節 : 춘 지에) - 3일에서 최대 15일까지 연휴다.(음력 1월1일)-여행시 주의
+ 부녀자의 날(婦女節) - 양력 3월 8일
+ 노동자의 날(勞動節 : 라오 똥 지에) - 양력 5월 1일-여행시 주의
+ 청소년의 날(靑年節) - 양력 5월 4일
+ 어린이의 날(兒童節) - 양력 6월 1일
+ 중국 공산당 창당 기념일(建黨節) - 양력 7월 1일
+ 중국 인민 해방군 창군 기념일(建軍節) - 양력 8월 1일
+ 중국 인민 공화국 건립 기념일(國慶節 : 구어 칭 지에) - 양력 10월 1일-여행시 주의
구정(春節 : 춘 지에), 노동절, 국경절기간은 여행시 주의해야 한다. 숙,식, 교통 모두 불편하며, 특히 숙박업소에 방이 없을 수 있으며, 요금은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근무시간

일반 관공서 및 국영상점 등 국가에서 운영하는 단체는 대부분 오전 8:30 ~ 오후 5:30까지 업무를 보는데 주의할 점은 점심시간(점심시간+낮잠자는 시간)이 2~3시간 정도 되기 때문에 이 시간대(12:00~14:30)는 피하는 것이 좋다.


티벳 시차 정보

중국은 시차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보다 1시간 느리다.
예) 한국이 오전 9시일 경우 중국은 오전 8시가 된다.
중국은 미국과는 달리 넓은 국토 면적에도 불구하고 지역별로 시차를 두지 않는다. 따라서 티벳 역시 우리나라와는 1시간의 시차가 있다.
-여름철 서부 티벳(아리지역)을 여행할 경우 밤 10시, 11시가 되어서야 해가 진다.


국제전화  

   현재 티벳의 대부분 지역에서 국제전화가 가능하다.'라싸.낙추 루트'의 최신부가정보 참고.


인터넷  

현재 티벳의 대부분 지역에서 인터넷이 가능하다.
라싸의 야크호텔과 다른 몇군데 있다. 라싸.낙추 루트'의 최신부가정보 참고.
중국에서는 PC방을  
" 網巴 : 왕 빠" 라고 한다.  -부가정보보기-








티벳은 아직 완전히 개방된 지역이 아니고, 여행지로써 서서히 발전하고 있는 단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 여러분들은 티벳에서 감히 좋은 음식과 숙박 시설을 기대하는 것은 금물이다.


도시(마을)의 음식

티벳의 음식은 서서히 한화(漢化)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참파와 야크(?牛), 양(羊)고기는 티벳인들의 주요 전통음식이다.
거리에서는 적잖게 중국 음식점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사천요리가 주를 이루고, 가격은 조금 비싼 편이다.

그리고 수유차(?油茶)같은 것을 맛볼 수 있는 찻집도 많고, 통조림이나 면 종류를 파는 백화점들도 있다. 그래서, 아리(阿里)지역 같이 외진 곳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만족스럽게 배를 채울수 있다.


공로(公路)상의 음식

천장공로(川藏公路), 전장공로(藏公路)와 청장공로(靑藏公路)의 중간 운송역에서는 식당에서 중국 요리를 파는 곳이 있으므로 여행 중에 음식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신장공로(新藏公路)와 북부고원 일대는 거의 무인(無人)지역이고, 마을과 마을 사이의 거리가 아주 멀어서, 여행객들은 반드시 길을 떠나기 전에 휴대용 비상식량과 식수를 사놓는 것이 좋다.



비상식량 - 761비스킷을 아십니까?...(퍼온글)

종종 가게에 들어 가시면 야리한, 투명한 껍데기에 지우게마냥 네모나구 761이란 겁나큰 상표옆에 연두색으루 군발이 상반신이 인쇄된 비스킷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그것이 그 유명한 761비스킷으루 총 4피스루 구성 되어 있구 가격은 한개당 2元이며 열량은 1피스당 300칼로리 로서...... 본인이 계산해본 결과 300칼로리면 컵라면 한개의 열량...... 그리구 한끼에 2피스씩 먹는다면 하루에 한개반............. 만약에 한달이면 45개의 761비스킷으루 생명을 부지 할수 있구 45개라고 해봐도 도합 10키로가 약간 넘는 엄청나게 가벼운 무게.... 10키로의 음식으루 한달을 버틸수 있다는게 상상이 가십니까?... 듣기로는 순례자들이 이 761 비스킷을 가지고 순례여행을 한다고 하더군요....엄청난 열량과 그 무게에 말이져...아마 서부로 히치여행을 하신다면 이 761비스킷을 사가지구 가시는것두 좋은 생각이실듯....
주의!!!! DANGER (단거) 본인이 계산해본 결과 열량은 높지만 총중량의 80프로가 설탕이엇던것 같은데 당료가지신 분들은 조심 하세요...*^^*


  좌 사진은 중국 장기 여행시 항상 준비하고 다니는 비상 식량이다.
압축 진공 포장된 신형 건량이며, 티벳의 슈퍼나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압축 건량(壓縮 乾糧 : 야 쑤어 깐 량)이라고 부른다.

가격도 저렴하고 무게도 가벼워 중국 및 티벳 장기 여행시 아주 유용하다. 몇 가지 종류가 있으며, 한 봉지로 하루 식사 가능하다. 압축 건량과 쏘세지, 초컬릿을 함께 준비하면 좋다. 그밖에 현지 아이들이나 티벳탄을 만났을 때, 사탕을 주면 좋아하므로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상 식량             



음식위생

고원(高原)에서는 공기가 희박해서, 80℃만 되어도 물이 끓는다. 따라서 압력솥을 이용하지 않는 한, 쌀이나 고기,채소등이 완전히 익지 않기 때문에 살균이 되지 않고 이로 인해 설사를 하게 되는 일이 흔하다. 아리(阿里)지역과 전장(藏)공로에서는 종종 설익은 음식을 먹게 될 것이므로, 항상 유의하기 바란다.
※티벳 고원에 익숙하기 전까지는 절대 과식 금지.

- 티벳 여행중의 음식

 야크 스테이크         

 참파와 수유차         

 식당의 메뉴판과 물가

신라면과 돌솥비빔밥 

 현지인의 유제품     

 신쟝 위구르 식당    

 양꼬치와 면          

 티벳인의 식사 시간 

 식사준비하는 티벳인

 티벳 식당 내부       

 회족 식당              

 사천 식당              

 중간 휴게소 식당    

  [사찰의 주방]        

 [사찰 주방]           

 

 

 

 인도티벳의 음식     

 인도티벳-모모       

 인도티벳-이슬람식 

 인도티벳-인도식    

 인도티벳-메뉴판    

 인도티벳-툭바       



숙박

티벳의 숙박시설은 대부분 설비가 미흡하고, 위생상태도 열악한데, 특히 공로(公路)상의 운송역은 상태가 더 좋지 않다. 그래서 여행 시에는 침낭이나 방한복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초대소나 운송역은 보통 4인1실 이상으로 침대 하나당 5元에서 20元정도 한다.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티벳의 공로(公路)로 들어서면, 특히 청장공로(靑藏公路)에서는, 간혹 시간절약을 위해 밤에도 쉬지 않고 달리는 기사들이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는 게 좋다.


추운 겨울을 티벳에서 따뜻하게 보낼려면? 전기담요 !! (퍼온글)

티벳의 모든 배낭객들을 위한 호텔은 값이 저렴한 관계로 난방이 안돼 감기에 걸리기 십상이다 이럴땐… 야크 호텔 맞은편 왼쪽으로 10미터 내려가 시장으로 들어가 이불 상점을 찾아라 거기가면 전기 담요 판다
백화점엔 90元이지만 여기선 똑 같은 전기요가 25元에 판다 절대 20元에 사라… 지랄 제랄 하면 20元에 준다 간단한 식사 한끼만 참으면 그 값으로
따뜻한 밤을 보낼수 있다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숙소를 초대소(招待所: 짜오 따이 수오) 혹은 반점(飯店: 판 띠앤), 빈관(賓館: 삔관), 여사(旅社: 뤼 써)등이라 부른다.

  바낙 숄 G,H-라싸   

 [야크 G,H]-라싸   

 카일라스 G,H-라싸 

 키리 G, H-라싸    

 키리 G,H의 대자보  

 키리 G,H의 복도     

 

[좌] 키리 G, H - 중국인, 서양인, 한국, 일본인 여행자가 고루 묵고 있다. 숙소 내 식당의 티벳 꿀 요구르트도 나쁘지 않고... 해가 지면 숙소 입구에서 신쟝 위구르인이 양고기 꼬치를 구워 판다. ,
[중] 여행 동행자 구인 대자보.
[우] 복도 앞에 빨래도 널고 여행자끼리 여행정보도 나누고...

 숙박업소-팅그리   

 숙박업소-시가체    

 숙박업소-서부티벳 

 융포사 초대소       

 기본시설의 숙박업소

장거리버스 중간숙박지

 

 

 

 중간 숙박지            

 성수기-방구하기 힘듦

 침대버스에서 숙박   

 천막 숙박업소       

누우면침대앉으면소파

 사찰내에서 숙박     

 ※장기여행자는 때로는 노숙도 해야한다.
 

 

 

 

 인도티벳-숙박업소 

  인도티벳-숙박업소 

 매점,식당겸 숙박     



목욕

티벳을 여행할 때, 목욕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들 중 하나다. 여행 중에 자주「피부가 건조해서 간지러움(乾前)」의 고통을 받게 된다. 티벳 전 지역에서 라싸(拉薩)와 시가체(日喀則) 및 몇 군데를 제외하고는 실제로 목욕하는 게 쉬운 게 아닌데, 만약 공로(公路)를 통과하고 있는 중이라면, 10일 정도 씻지 못하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청결에 민감한 사람들이라면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갈수록 좋아지리라 본다.


차량히치 : 개인 여행자의 필수 교통수단

일단 티벳으로 진입하고 난 후, 여행길에서 “차량 히치”는 중요한 이동 수단이다. 티벳에는 공공버스가 적고, 노선도 겨우 큰 마을 몇 개 사이만을 오고가는 정도여서, 운행시간도 빈번하지 못하고 또한 부정기(不定期)적으로 운행된다.
이와 반대로, 화물차는 운임이 저렴하며, 그 수가 비교적 많고, 크고 작은 마을 사이를 두루 오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티벳에 익숙한 여행자들은 같은 방향의 화물차를 찾아 타고 목적지로 이동한다.

 [트럭히치]                  

                                   

                                  

                                   


현지인들은 이것을 「차량 히치」라고 부른다. 처음 티벳에 도착해서 차량 히치하기는 쉽지 않지만 한번 익숙해지고 나면 티벳 여행이 한결 자유로와지고 여유있게 된다. 어색해하지 말고 공공 교통(버스)이 불편한 구간에서는 차량히치에 한번 도전해보길 바란다.

히치 차량은 완전히 본인의 운(運)에 달려 있지만, 좀더 쉽게 차를 찾을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
우선,

1)운송차들이 많이 모이는 운송역, 여행사 등에서 찾아본다.

2)많은 차량들이 소속되어 있는 운송회사에서, 차 번호판과 차문에 새겨진 글자로 차를 찾는다. 예를 들어, 차번호가 26으로 시작하고 문에「격운(格運)」이라고 새겨진 차는 청해 꺼얼무(靑海 格爾木)와 라싸(拉薩)시를 오고가는 화물차이다.

  藏 F: 아리 차량       

 普蘭 : 푸랑 차량      

  札達 : 자다 차량      


3)먼저 기사와 목적지까지의 차비, 차안에서의 자리문제에 대한 의논이 끝난 후 차에 오르도록 한다. 후에 다툼이나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화물차 앞자리는 3사람이 앉을 수 있는데, 중간 좌석보다는 창가좌석이 훨씬 편하다.

4)선택을 할려면, 보다 빠른 차종을 선택한다. 일본의 오십영(五十鈴)이나 중국산인 동풍(東風)을 이용한다.

5)기사들은 한족(漢族), 티벳족(藏族)과 위구르족(維族)등이 있는데, 한족(漢族)의 차를 타면 중국어도 통하고, 생활 습관도 비슷한 점이 많아 여러 가지로 편하고, 티벳족(藏族)의 차를 타면 이 곳 지리에 아주 환하기 때문에 빠르며, 티벳인들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6)기사들과의 좋은 관계를 위해, 담배 등을 준비하여 그들에게 나눠주는 것도 한 가지 좋은 방법이다. 운전기사들과는 반드시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차량 렌트

티벳에서의 차량 렌트는 본인이 직접 차를 렌트해서 운전을 하는 것이 아니고, 마치 한국의 합승 택시와 비슷하여 목적지가 같은 여행객들을 태우고 시외관광을 한 후, 출발지로 다시 되돌아오는 것이데, 렌트 차량은 대부분 일본의 도요타 7인승(지프차) 랜드 크루저이고, 운전기사를 제외한 6명이 꽉 차야 1인당 렌트 비용도 낮아진다.

라싸의 바낙숄 및 야크 게스트 하우스 대자보에는 여러 장의 메모지가 붙어 있는데. 이 메모지는 배낭 여행자 스스로 1인당 차량 렌트 비용을 낮추기 위해, 각 여행지별로 인원을 모으는 것이다. 메모지에는 여행지와 출발 날짜, 시간, 연락처(룸 넘버), 1인당 요금 등의 내용이 있는데, 본인이 보고 선택하면 된다.

 

 키리 G,H의 대자보  

 

 바낙 숄 G,H의 대자보


단점은 짜여진 일정에 따르기 때문에 자유롭지 못하고 비싸지만, 편하고 빠르게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렌트 차량은 대부분 일본의 도요타 7인승(지프차) '랜드 크루저'
 

 티벳의 차량렌트 비용참고

62 형 도요타 랜드크루저 : 2.5~3.5元/km당
80 형 도요타 랜드크루저 : 3.5~4.5元/km당
90 형 도요타 랜드크루저 : 4.5~5.5元/km당
4500(최신형) 도요타 랜드크루저 : 5.5~6.5元/km당

도요타 랜드크루저외에도 각 도시의 택시, 봉고, 삼륜차, 중국 짚차 등도 렌트 가능하다.
차량렌트 비용은 차량의 상태, 성능, 성수기와 비수기, 그리고 본인의 가격 협상 능력에 따라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하다. 차량렌트시 차량 통행증(通行證)과 영업증(營運證)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아리(阿里), 에베레스트, 짱무(樟木)방향으로 여행할 경우, 검문이 심하므로 더욱 확인이 필요하다.
 
아래는 일반적인 차량 렌트 비용이다.

운행루트

운행일

가격(元)

+ 라싸 - 세라 사원 - 철방사(드레풍 사원)

     1일

              350元, 버스 이용 가능.

+ 라싸 - (온천) - 천장(天葬) -간덴 사원(甘丹寺) - 라싸

1~2일

800~1300. 버스도 이용 가능

+ 라싸 - 남쵸(納木錯)호수 - 라싸

1~2일

1000~1500
출푸사원, 양파첸 온천참관까지 가능

+ 라싸 - 얌드록 쵸(羊卓雍 錯)호수

1일

1500, 택시 이용 가능(훨씬 저렴)

+ 라싸 - 세라 사원 - 철방사 - 시가체 - 갼체 - 얌드록 쵸 - 라싸

     2일

                 1700~1900元

+ 라싸 - 민드로링 사원 - 체탕(澤當) - 창주사 - 윰블라강 - 사미예 사원 - 청박 수행지 - 라싸

2일

1400~1600

+ 라싸 - 라무 라쵸(拉母 拉錯) 호수 - 갸차(加査) - 사미예 사원 - 라싸

     3일

                  2500~3000元

+ 라싸 - 바슘쵸호수-바이(八一) - 미림(米林) - 랑 시앤(郞縣) - 라무 라쵸(拉母 拉錯) 호수 - 갸차(加査) - 사미예 사원 - 라싸

    4~5일

                  4500~5000元

+ 라싸 - 얌드록 쵸(羊卓雍 錯)호수 - 갼체 - 시가체 - 에베레스트 베이스 캠프(융포사) - 라체 - 사캬 사원 - 시가체 - 라싸

     5일

4500~5500元 (에베레스트 산 국립공원 입장요금(400元) 포함)

+ 라싸 - 얌드록 쵸(羊卓雍 錯)호수 - 갼체 - 시가체 - (사캬 사원) -  에베레스트 베이스 캠프(융포사) - 팅그리 - 짱무(네팔 국경)

   4~5일

                 5000~6000元

+ 라싸 - 네팔국경(짱무)

2일

350  시가체 버스 터미널에서 매일 오전 짱무로 가는 봉고(150元) 있음.

+ 라싸 - 서부 티벳 (수미산) - 라싸 혹은 짱무

   15일

              12000~15000元

+ 라싸 - 쌍둥이 호수(雙湖 : 쑤앙 후) 특별 보호구 - 라싸

 15~18일

              14000~16000元

※ 위 가격은 대부분 사찰 및 공원 입장료, 숙박, 식사 불포함 요금이다. 10일 이상 여행할 경우, 차량 1대당 4인탑승이 적당하며, 숙식 요금이 포함되었는지, 루트가 잘 짜여졌는지, 차량 상태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랜트크루저를 이용해서 티벳 여행을 할 경우, 한국에서 4~5명 모여서 티벳에 도착하면 차량 렌트 뿐만 아니라 여행하기에 매우 효율적이다.
개인 배낭 여행자의 경우, 위 루트 모두 버스 및 차량히치로도 가능하니, 인원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롭게 여행하자. 경치가 좋으면 내려서 걷다가 다리가 아프면 지나가는 차량을 보고 손을 들면 된다.

※라싸의 대부분 게스트 하우스에서 렌트가 가능하며, 참고로 렌트 가격기준을 모를 경우, 일광 호텔(日光 賓館)의 오 영철님에게 문의하면 된다. 주소 : 西藏 拉薩市 林聚路 27路 日光 賓館, Tel : 136-3898-6764, 사무실 : 0086-891-633-3375.

 

 

 

 

 

 


전통적인 교통수단

비록 티벳의 도로 연결망이 나날이 발달하고 있지만, 지역이 워낙 넓기 때문에 전통적인 운송수단이 여전히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1)가축이용 :

고원지대(高原地帶)에서는 공기가 희박하므로, 빨리 움직이는 것은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하므로, 이동시에는 말을 타고 다니거나, 물건들은 말이나 야크(?牛)의 몸에 얹고 이동한다.

야크(?牛)는 4000~6000m의 고산도 거뜬히 오르고, 50kg 정도까지 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인내력 또한 놀랄만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야크(?牛)를 ‘고원의 배’라고 부르며, 전문 산악 원정대에게도 꼭 필요한 운송수단이다.

 [고원위의 배 - 야크(Yak)]

 

                                   

 



2)야크 가죽배(牛皮船) :

고원(高原)의 하류(下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수상(水上)교통수단이다.

고원(高原)의 하류는 종횡무진 거칠며 세차게 흐르고 지형도 복잡하며, 게다가 강에는 큰 바위들도 많아서 평범한 배로는 이동이 어렵다. 그래서 티벳인들은 야크(?牛)의 가죽을 이용해서 제작한 배를 잘 이용하였다.

야크가죽은 내구성이 강하여, 튼튼한 목조 지지 대만 받쳐주면 그 지역의 자연 환경에 꼭 적합한 수상 교통수단이 된다.







티벳의 고원환경은 아주 특수하기 때문에, 티벳 여행을 위해서는 일반 여행시 필요한 물건들 외에도 몇 가지 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


1)방한복 : 고원(高原)의 기후는 매우 한랭하고, 계절에 여름이 없기 때문에 여행객들은 반드시 양털 옷, 오리털 점퍼, 보온내의, 털장갑, 등산화, 목도리, 모자 등등 충분히 방한용품을 준비한다.

2)로션용품 : 고원지대의 기후는 건조한데다 자외선까지 강열하여 쉽게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진다. 그러므로 피부와 입술에 바를 로션을 준비해 간다.

3)필수 약품 : 티벳에는 약품이 풍부하지 못하므로, 여행객들은 많은 약품을 준비해가야 한다. 예를 들어, 설사약(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쉽게 장염, 설사 등의 증세를 보인다) 감기약(해열제, 아스피린 등. 티벳은 기온의 일교차가 커서, 감기에 걸리기 쉽다) 소화제(위(胃)가 아마 현지의 음식에 쉽게 적응하지 못할지도 모른다) 기침약(건조한 기후 때문에, 심한 기침에 시달릴 수도 있다) 칼슘 보충재(고원지대음식은 칼슘이 부족하다) 두통약, 연고, 비타민C와 포도당(고산반응을 감소 시켜준다)

4)적당한 음료 : 고원의 건조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서, 수시로 마실 수 있는 청량음료가 필요한데, 예를 들면, 과일주스와 수유차(?油茶)등이다.

5)위생용품 : 티벳의 위생 상태는 매우 열악하여 특히 공로(公路)를 통과하는 중에 투숙할 경우를 대비하여 방한복이나 침낭 등을 준비해 가거나, 캠프용 판초이나 비옷 등을 이용해 덮고 자는 것도 좋다. 그렇지 않으면, 조금 고생스러워질 수도 있다. 공로(公路)에서 심한 모래 바람을 만날 수 있으므로, 마스크, 모자 ,장갑, 물수건 등은 준비할 필요가 있다.

6)필름 : 티벳에서 외제 필름을 살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여행기간 동안 계속 쓸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준비해 간다. 중국 세관규칙상 1인이 필름 5통 이상은 소지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규칙 위반 시 1통 당3元의 범칙금도 부과된다. 그러나 보통은 그냥 통과되므로, 되도록 많은 필름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 개인 여행자는 최대한 배낭을 가볍게 하도록 한다. 속내의 2장, 세면도구, 약품, 필기구등을 준비하고, 카메라는 없으면 좋고, 아니면 최대한 작은 것으로 한다. 편하고 튼튼한 등산화는 기본이고, 방한복 및 물통 등은 중국 현지에서 구입(저렴하다)하는 게 좋다. 충분히 시간을 갖고 티벳 전 지역을 여행하고 싶다면 입는 것부터 중국인 스타일대로 하기 바란다. 그리고 한 곳에서 장시간 안주(安住)하지 않기를 바란다.
※여행용품은 인터넷 사이트의 '트래블 메이트(http://www.travelmate.co.kr)' 혹은 '오케이 아웃 도어(http://www.okoutdoor.com)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물론 직장인은 좀 더 고급 여행용품 사이트가 많이 있다. 그냥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