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Japan

일본 북규슈 여행 요카로버스와 산큐패스 비교!

Eden Choi 2013. 9. 9. 17:52

 

북규슈 여행 요카로버스 패스 소개

 

 

일본은 교통비가 무지 비싸다. 후쿠오카에서 한번 시외(3시간 거리)로 나갔다 오면 10만원은 나간다.

따라서 북규슈 여행을 계획했다면 무조건 패스를 구입하는게 유리한데,

산큐패스 외에 요카로버스 패스가 있어서 장단점을 소개해 본다.

 

 

 

추가내용

2014년10월10일자로 다카치호 구간은 무기한 운행 중지되었습니다.

우째 이런일이..게다가

요카로 패스 가격도 7,000엔으로 올랐습니다. ㅠㅠ

아~요카로 패스 요긴하게 썼는데, 이제 필요 없을 듯 합니다.

 

 

 

 

 

요카로 버스

 

 

요카로버스는 일본 후쿠오카에서 출도착하는 8개 노선을 모두 5,000엔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인데,

1년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한번 구입후 1년 동안은 무한대로 요카로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따라서 1년 이내에 일본 규슈를 2번 이상 방문할 것 같으면 정말 뽕을 뽑을 수 있는 최고의 패스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렇게 싼 만큼 단점도 있으니 우선 그것부터 정리하고 나에게 맞는 패스인지 선택하자!

 

첫째로 후쿠오카에 출도착하는 8개 노선에 한해서만 탑승가능하다.

산큐패스처럼 모든 버스가 아니라 딱 정해진 요카로 버스만 탑승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요카로 버스로 이용 가능한 지역 및 버스 정차지점

파란색 표시는 요카로 버스가 정차하는 모든 지역이며, 빨간색 핀 모양 표시는 요카로버스 최종 8개 목적지이다.

 

구글지도에서 보기

https://maps.google.co.jp/maps/ms?msid=216316865505793203953.0004ba41d0e720b6bbf65&msa=0

 

 

 

8개 노선이라고 하지만 중간에 정차하는 지역이 많기 때문에

북규슈 대부분은 이 요카로버스가 커버를 한다.

특히,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유후인, 오이타, 아소, 구로카와 온천, 하우스텐보스, 나카사키(공항), 구마모토(공항) 등을 이용가능 하다.

 

 

요카로 패스로 이용가능한 8개 노선 및 시간표

 

 

1ROUTE 히라도<-> 히라도구치 <-> 마츠우라 <-> 카라츠 <->하카타
1편 히라도 06:35 > 히라도구치 06:43 (승차만가능) > 미츠우라 07:05 (승차만가능) > 사가현 카라츠 08:30 > 하카타 09:20
2편 하카타 11:10 > 카라츠 12:10 > 마츠우라 13:25 (하차만가능) > 히라도구치 13:47 (하차만가능) > 히라도 13:55
3편 히라도 14:05 > 히라도구치 14:13 (승차만가능) > 마츠우라 14:35 (승차만가능) > 카라츠 16:00 > 하카타 16:50
4편 하카타 18:10 > 카라츠 19:10 > 마츠우라 20:25 (하차만가능) > 히라도구치 20:47 (하차만가능) > 히라도 20:55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마츠우라 히라도

2ROUTE 다케다<-> 쿠주 <-> 쿠로카와<-> 쇼우코쿠 <-> 코코노에 <-> 하카타
1편 타케다 07:30 > 쿠주 07:48 (승차만 가능) > 쿠로카와 08:15 (승차만 가능) > 쇼우코쿠 08:30 > 코코노에 09:00 > 하카타 10:30
2편 하카타 10:45 > 코코노에 12:15 > 쇼우코쿠 12:45 > 쿠로카와 13:00 (하차만 가능) > 쿠주 13:27 (하차만 가능) > 타케다 13:45
3편 타케다 14:15 > 쿠주 14:33 (승차만 가능) > 쿠로카와 15:00 (승차만 가능) > 쇼우코쿠 15:15 > 코코노에 15:45 > 하카타 17:15
4편 하카타 17:30 > 코코노에 19:00 > 쇼우코쿠 19:30 > 쿠로카와 19:45 (하차만 가능) > 쿠주 20:12 (하차만 가능) > 타케다 20:30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쿠로카와 쿠쥬 다케다

3ROUTE 우스키<-> 츠지 <-> 오이타 <-> 유후인<->하카타
1편 우스키 07:45 > 츠지 07:47 > 오이타 08:15 > 유후인 09:05 > 하카타 10:45
2편 하카타 11:00 > 유후인 12:40 > 오이타 13:30 > 츠지 13:58 > 우스키 14:00
3편 우스키 14:30 > 츠지 14:32 > 오이타 15:00 > 유후인 15:50 > 하카타 17:30
4편 하카타 17:45 > 유후인 19:25 > 오이타 20:15 > 츠지 20:43 > 우스키 20:45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유후인 오이타 우스키

4ROUTE 아소 <-> 오츠 <-> 키쿠치 <-> 야마가 <-> 하카타
1편 아소 07:20 > 오츠 07:55 > 키쿠치 08:25 > 야마가 > 08:50 > 하카타 10:15
2편 하카타 10:30 > 야마가 11:55 > 키쿠치 12:20 > 오츠 12:50 > 아소 13:25
3편 아소 14:50 > 오츠 13:25 > 키쿠치 13:55 > 야마가 16:20 > 하카타 17:45
4편 하카타 18:00 > 야마가 19:25 > 키쿠치 19:50 > 오츠 20:20 > 아소 20:55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야마가 키쿠치 오츠 아소

5ROUTE 사세보<->사가현 아리타<->사가현 우레시노<->하카타
1편 사세보 07:30 > 아리타 08:00 > 우레시노 08:20 > 하카타 10:00
2편 하카타 10:15 > 우레시노 11:55 > 아리타 12:15 > 사세보 12:45
3편 사세보 15:50 > 아리타 16:20 > 우레시노 16:40 > 하카타 18:20
4편 하카타 18::35 > 우레시노 20:15 > 아리타 20:35 > 사세보 21:05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우레시노 아리타 사세보 히라도

6ROUTE 미야자키현 타카치호<-> 타카모리<->구마모토 공항<->구란멧세 구마모토<->하카타
1편 타카치호 06:40 > 타카모리 07:20 > 구마모토 공항 08:00 > 그란멧세 구마모토 08:15 > 하카타 09:45
2편 하카타 10:00 > 그란메셋 마모토 > 11:30 > 구마모토 공항 11:45 > 타카모리 12:25 > 타카치호 13:05
3편 타카치호 13:55 > 타카모리 14:35 > 구마모토 공항 15:15 > 그란멧세 구마모토 15:30 > 하카타 17:00
4편 하카타 17:15 > 그란멧세 구마모토 18:45 > 구마모토 공항 19:00 > 타카모리 19:40 > 타카치호 20:20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구란멧세 구마모토 구마모토 공항 타카모리 타카치호

7ROUTE 오바마온천<-> 이사하야<-> 나가사키 공항<->하카타
1편 오바마 온천 06:20 > 이사하야 07:05 > 나가사키 공항 07:35 > 하카타 9:30
2편 하카타 9:45 > 나가사키 공항 11:40 > 이사하야 12:10 > 오바마 온천 12:55
3편 오바마 온천 13:25 > 이사하야 14:10 > 나가사키 공항 14:40 > 하카타 16:35
4편 하카타 16:50 > 나가사키 공항 18:45 > 이사하야 19:15 > 오바마 온천 20:00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나가사키공항 이사하야 오바마온천

8ROUTE 하우스텐보스<->사세보<->사가현 이마리<->하카타
1편 하우스텐보스 06:35 > 사세보 07:05 > 이마리 07:35 > 하카타 09:1​​0
2편 하카타 11:20 > 이마리 12:55 > 사세보 13:25 > 하우스텐보스 13:55
3편 하우스텐보스 13:50 > 사세보 14:20 > 이마리 14:50 > 하카타 16:25
4편 하카타 18:20 > 이마리 19:55 > 사세보 20:25 > 하우스텐보스 20:55
승차위치(구글맵) 하카타  이마리 사세보 하우스텐보스

 

(2013년8월1일 이후 후쿠오카의 요카로버스 승하차 위치는 하카타역이 아니라 캐널시티입니다.)

 

 

두번째 단점으로는 요카로 버스가 대부분 하루에 2대씩 운영되기 때문에,

후쿠오카에서 당일치기로 해당 지역을 갔다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보통 규슈 여행을 계획할 때 후쿠오카에 숙박을 정하고 당일치기로 시외로 여행을 갔다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해당 지역에 숙박을 새로 정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해당지역에서 하루나 이틀정도 숙박을 할 생각이라면 이것은 큰 문제가 안된다

 

 

세번째 단점으로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하는데, 원하는 날짜에 빈자리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노선은 출발 하루전날까지 예약하는데 좌석이 넉넉해서 별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타카치호 노선의 경우는 소형버스로 운행이라 일주일전에 예약해도 빈자리가 없는 경우가 있었다.

이럴 경우, 원하는 날짜에 탑승을 못할 수도 있는데, 짧은 규슈 여행 기간중 원하는 날짜에 탑승을 못한다면 여행 전체 일정이 바껴야 하므로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요카로버스에서 제일 불편한 점이었다.

 

또한 한국의 엔타비 여행사에서 이 요카로버스를 대행하고 있지만, 한국 사이트는 그냥 형식상 안내만 할 뿐이고

실제로는 일본 사이트로 다시 로그인 해서 예약을 해야한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예약하는 것은 원하는 날짜의 버스 시간만 입력하면 되고, 또 언제든지 예약취소도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려운 것은 없지만, 일본어 사이트라서 한국어 지원이 안된다는 것이 문제이다.

나의 경우, 크롬을 이용해 해당사이트 한국어 자동 번역을 통해서 예약을 했다.

이것이 힘든 경우, 엔타비 여행사에서 대행을 해주는데 예약시 마다 1,000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근데, 예약하다 보면 날짜 변경을 할 수도 있고, 탑승 시간을 변경할 수도 있는데,

그럴때 마다 대행사이트에 문의하고 수정하고 한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불편하다.

게다가 엔타비의 해당 담당 직원도 아직 요카로버스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 같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해주면 좋을텐데, 내가 직접 물어봐야 그때서야 찾아서 대답해준다는 허술한 느낌.

그리고 지난 2013년 8월 이후로 몇몇 요카로버스 정거장의 위치가 바뀌었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어 홈페이지에는 바뀌지 않은 이전 정거장이 그대로 나와 있어서

만약 그것만 보고 갔다가 일본 현지에서 바뀐 정거장 위치 때문에 버스를 놓친다면 정말 많이 당황스럽지 않을까?

 

요카로버스 한국 대행 사이트

http://yokaro.co.kr/main/index.asp

 

요카로버스 일본사이트

http://www.yokaro.info/index.html

 

우선 한국사이트에 들어가서 가입신청을 하면, 일본어 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어서 알려준다.

그 아이디로 다시 일본 사이트에 접속해 버스 예약을 하는 시스템

그런데 직원이 알려준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일본 사이트용이라는 언급을 한번도 안해줘서

계속 한국 사이트에 그 아이디로 로그인 할려니 또 당황 ㅠㅠ

 

 

 

다음으로 산큐패스(SunQ)와 비교

 

 

산큐패스는 후쿠오카 시내버스는 물론이고, 북규슈의 모든 버스를 시간대 상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꽤 매력적이다.

따라서 후쿠오카에 숙박을 정하고 당일치기로 북규슈 지역을 여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미리 예약을 할 필요없이 그때그때 가서 바로 버스를 탈 수도 있다.

하지만 5,000엔짜리 요카로버스에 비해 산규패스(북규슈이용권)는 6,000엔으로 1,000엔이 더 비싸고,

또 3일 연속으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요카로버스가 가지 않는 지역을 방문한다면 그땐 선택의 여지 없이 산큐패스를 사야하겠지만

그외의 경우는 본인의 여행일정에 따라 요카로버스를 할지 산큐패스를 할지 고민해 보는게 좋겠다.

 

산큐패스 홈페이지

http://www.sunqpass.jp/hangeul/index.shtml

 

내가 이용해본 산큐패스 코스 1 (구마모토-아소산-유후인-뱃부 코스)

http://blog.daum.net/mickeyeden/16155433

 

내가 이용해본 산큐패스 코스 2 (구로카와온천,운젠온천 코스)

http://blog.daum.net/mickeyeden/16155495

 

 

 

그럼에도 내가 오늘 요카로 버스 패스를 소개하는 것은 바로바로 여기 '타카치호'에 방문할 계획이 있으신 분이라면

요카로버스가 정말 요긴하다는 것이다.

 

 

 

 

 

 

초록색 부분이 북규슈산큐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구간

아래 남규슈까지 이용할려면 만엔짜리 전규슈 패스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

 

 

요카로버스의 최고 장점이 되는 구간이 바로 저 타카치호 구간이다.

타카치호의 경우, 북규슈 산큐패스로 갈 수 없으며, 철도가 없기 때문에 JR패스등으로도 바로 갈 수 없는 구간이다.

후쿠오카에서 타카치호 왕복할 경우, 왕복할인을 받아도 7000엔이 넘는 요금이 나온다.

따라서 이 구간 만큼은 요카로버스로 타카치호를 갔다온다면 꽤 요금을 절약할 수가 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타카치호는 좌석이 빨리 동이 나므로 미리미리 예약을 해야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타카치호

 

 

그럼 다음 포스팅은 요카로버스로 직접 타카치호 가는 방법

 

 

 

 

 

이든의 배낭기